나도 시사저널 같은 일을 당한적이 있다

시사저널 사태가 결국 파국으로 가면서 기자들이 전부 참언론실천시사기자단으로 독립해버리는 결과까지 이르렀다. 이런 것을 보니 뭐 그정도로 심각한것은 아니지만 나름대로 무서웠던 기억이 되살아났다.

2004년, 전해듣기로는 이건희 회장이 직접 삼성 테크윈과 삼성 전자에 각각 디카와 MP3P를 육성하도록 명령을 했다고 한다. 그래서 그 추상같은 명령에 삼성 직원들은 전력을 다했고….결국 이런게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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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디카 변신의 시작, U-CA 3

당시 나는 모 하드웨어 관련 사이트의 디카 리뷰를 담당하고 있었고, 많은 디카들을 제품 출시 전에 받아 테스트해볼 수 있는 위치에 있었다. 삼성의 U-CA3도 미리 받아서 테스트할수 있었다. U-CA3는 기존의 투박하고 기능과 화질이 떨어지던 삼성 디카의 변신을 알리는 시작이었다. 디자인도 이쁘고, 크기도 작고, 음성녹음등의 다양한 기능도 있었고, UI나 처리속도도 당시 일제 카메라보단 못하지만 기존 삼성 디카들에 비하면 혁명이라고 할 정도였다.

하지만 디카 기본 기능에 문제점들이 있었다.

비교

당시에 나온지는 2년넘은 같은 300만화소 디카인 캐논 S30과 같이 자동으로 찍은 사진이다. 한눈에 봐도 어느것이 더 나은 사진인지는 뻔하다. 게다가 U-CA3는 그냥 그자리에서 여러장 찍어도 매번 다른 사진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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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같은 카메라로 두번씩 찍은 사진이다. -_-; 화이트 밸런스, 노출, 초점까지 제각각이다.

U-CA3는 이정도로 화질이 불안정한 카메라였다. 그 외에 몇 가지 문제점이 더 있었다. 나중에 펌웨어 업데이트 등으로 기능이 개선될지 여부는 삼성측에서 밝혀주지 않았지만, 이대로라면 차라리 같은 가격의 일제 카메라를 사는것이 더 유리했다.

내 리뷰에는 이러한 사실들을 빠짐없이 기록했고, 의견을 듣기 위해 그 초고가 삼성측에 제공되었다.

그리고 삼성측에서 보스에게 전화가 왔다. “이번 제품 출시는 회장님과 사장님까지 주목하고 있다. 이런 내용은 곤란하다”는 것이었다. 회장님이 보고 계시다라…

회장님이보고계셔

이런 느낌?

우리나라 어떤 기업인이 이건희 회장이 주목하고 있다는걸 무시할 수 있을까? 결국 10일 가까이 고생했던 U-CA3리뷰는 공개불가가 되었다.(삼성측은 대폭 수정을 원했는데, 여러 사정으로 우리회사 보스가 공개불가 처리를 결정했다고 들었다) 물론 시사저널 기자분들 처럼 회사를 뛰쳐 나오지는 않았지만, 마음에 상처를 입었다. 삼성디카 리뷰는 당분간 맏지도 않았던 기억이 난다.

곧이어 다른 하드웨어 사이트에는 일제히 U-CA3에 대한 칭찬 일색인 리뷰들이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다. 지금이야 삼성 디카들이 일제와 동급이나 그 이상으로 좋으니 좋다고 쓸 수 있지만, 그당시 똑같은 샘플 U-CA3을 받고 좋다고 쓴 리뷰어들은 무슨 사정이었던 것일까?

우리나라의 표현의 자유는, 이미 대통령에게 막말을 할수 있을정도로 변화했다. 하지만, 삼성에 대한 글은 그보다는 훨씬 쓰기 어렵다. 그게 바로 우리나라의 한계일지도 모르겠다.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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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개의 댓글

  1. 안녕하세요. 블로그매거진 “ONOFF”입니다.

    님의 ” 나도 시사저널 같은 일을 당한적이 있다” 글을

    이번호에 수록했으면 하는데

    오프라인지에 수록 가능할런지요?

    원하시면 간단한 자기소개나 사진을 보내주세요.

    함께 수록하도록 하겠습니다.

    가능하시면 onoff@myonoff.com 메일주소로

    연락부탁드립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2. 핑백: Feelings..
  3. 음.. 삼성 이코노 칼라 테레비젼 나올때만해도 그렇게 크진 않았는데 지금은 굉장한 기업이 되어버린거 같습니다. 대통령보다 기업인의 영향력이 큰 지금의 현실 씁슬한데요.

  4. 비슷한게 아니라….
    시사저널이랑 똑같군요.!!
    삼성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잘 되길 바라는 마음이야 꿀뚝같지만…. 저런식의 권력은 정말 그만 둬야할듯합니다.

    제 개인적생각이지만 사실 삼성 임원들의 회장 눈치를 심하게 보는 성격때문이겠죠.

  5. 정치권력보다..
    경제권력이 더 막강한 시대인 듯합니다..
    ‘대통령각하’의 한 마디보다..
    ‘우리회장님’의 한 마디가 더 파급이 더 강한 듯 -_-…
    뭐..정치권력이 예전보다는 조금 무력해진 것은 좋지만..
    경제권련은 오히려 더 막강해진 것이 참…=_=..

    1. 그러고 보니, 예전에는 찍소리 못하고 정치쪽에 돈 상납하던 경제계인데, 요즘은 오히려 이래저래 정부에게 요구하는것만 많더군요 ^^;
      김형곤씨의 회장님 우리회장님 코메디가 그리워집니다.

  6. 저도 리뷰어로 활동하던 시절이 떠오르네요.
    삼성보다 더 큰 MS를 상대로 리뷰와 벤치마킹. 베타테스팅을 겸해서
    활동하고 있었습니다만, 별 것. 부터 별 것 아닌 것. 까지 다양하게
    마음대로 ‘까 댈 수’ 있었던 저는 행복했었던 것이군요.

    외압이 들어오는 사실은 알고 있었으나, 수준은 몰랐었습니다.

    지나고 나서 웃을 수 있는 일이라고는 하나, 쓴 웃음이 되어버리는 것은 안타까워요 ;ㅁ;

  7. 시사모 운영위원 무적전설 입니다.
    아.. 테크니컬 저널리스트 무적전설 이라고 인사드리는게 맞을듯 싶습니다.

    좀더 자세한 이야기를 공유하고싶습니다.
    이전에 이런 비슷한 사유로 P모 잡지와의 집필을 끊은적이 있습니다.

    현재는 회사 퇴사전에 새롭게 뭔가를 셋업하고 있는중 입니다. ^^

  8. 참 씁쓸한 이야기네요;;
    저 처럼 전자제품을 좋아해라하는 사람들은 이따금 좋은 리뷰보는 것도 즐거움중의 하나인데…
    리뷰라는 것이 어짜피 사람이 쓰기에 주관적인 부분은 배제할 수는 없다고 생각은 했지만, 이건 정말 실망이군요 ㅠ.ㅠ
    이거 리뷰도 좀더 비판적인 시선을 기본으로 봐야나봐요 흑~
    믿고 살기 점점 힘든 세상…;; 삼성 실망이군요..

    1. 사실…리뷰어는 삼성같은 회사에 영향을 받기보단 독자들에게 더 큰 영향을 받습니다.
      대부분의 독자들은 그 기계나 브랜드의 팬들이어서 함부로 단점을 이야기 하면 거센 반발을 받습니다. 심지어 장점과 단점을 거론할때 갯수를 맞춰야지, 안그러면 균형 잃었다거나 객관성이 없다는 댓글이 잔뜩 달리기도 합니다. -_-;
      그래서 우리나라 리뷰들은 대부분 “양비론”에 빠져 있습니다. 어떤점은 아쉽지만 이래서 좋다…식으로 표현하죠. 리뷰를 제대로 보실려면 행간을 보셔야 하실지도. ^^;;

  9. 핑백: 4EDU
  10. 랜덤 카메라군요.. 희끄무리한게 저 느낌도 꽤 괜찮은데요. 할머니 할아버지 시대 최초의 칼라사진이 내 대에 와서 빛바랜채로 발견된 느낌이랄까… 어차피 삼성쪽에 전자제품 살 일은 거의 없어서 별 상관은 없는데 삼성은 디자인이 참 아저씨 같다는거 그거 말고는 별 생각도 없고..
    (제발 디자인 만이라도 비싼 디자이너 영입 좀 하지 ;;)

    1. 삼성 전자제품은 디자인이 조금 보수적이죠. 혁신보다는 무난함을 추구하고.
      뭐 그래도 삼성 제품은 좋은점도 많고, 잘 팔리니까요. 왠지 삼성 제품에 국민들이 맞춰가며 살아간다는 느낌도 있습니다만…

    1. 우리나라에서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옳지 못한데도 참아야 하는 경우가 많죠. 그걸 요령 알아간다고 표현하기도 하고, 사회생활 배워간다고 하기도 하고….
      그런게 부조리가 심하다는걸 뜻하는거 아닐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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