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왠일인지 변방의 비인기 블로거인 나한테까지 블로그의 광고수익에 대해 묻는 사람들이 생겼다. 물가는 오르고 경제는 불안하다보니 한푼이라도 아쉬운건가? 이런 질문에 일일이 답하기는 그렇고, 돈문제 이야기 하는데 대충 답하기는 그렇고…그래서 간단히 글을 정리해서 일이 생길때마다 보여주기 위해 이 글을 쓴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블로그에 글을 써서 버는 돈이 실제로 일하는 것만큼 보람(?)이 있으려면 얼마나 되어야 할까?
간단히 대략적으로 계산해보자. 우선 몇가지 가정을 한다.
- 수입은 에드센스만 생각한다. 가장 보편적이니…
- 내가 대충대충 글 쓰는데 30분은 걸리니 다른 사람들도 훌륭한 글 한개 쓰는데 한시간은 걸릴것이다.
- 블로그에 하루 1시간 걸려 1개의 글을 쓰며, 1시간을 들였으니 하루동안 4천원을 벌면 보람이 있다고 가정하자.
- 환률을 앞으로 좀 내려갈거 생각해서 1200원으로 가정하자.
- 에드센스의 유효 노출당 비용(eCPM)을 1달러로 가정하자. (eCPM은 1000회 노출당의 비용이다. 구글과의 계약에 의해 본인의 실제 수치를 공개할 수는 없지만 1달러면 중간정도 활발히 들어오는 경우가 될것이다.)
4천원이면 3.4달러이다. 3.4달러를 eCPM 1달러로 계산하면 유효 노출이 3천400회가 필요하다. 즉 3천에서 4천의 유효노출을 확보하면, 시급 4천원짜리의 알바 1시간 뛰는정도의 금전적 보람을 얻을수 있다. 이건 한달에 12만원이고, 매달 100달러의 구글 수표를 받을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만약 전업 블로거로서 수입을 생각한다면? 월급으로 300만원은 벌어야 할테고, 위의 예에서 25배를 벌어야 한다. 4천번의 유효노출회수의 25배는 10만번이다. 10만번의 유효 노출회수를 꾸준히 유지할수 있는 블로거란 우리나라에 얼마나 될까? 가장 유명한 서명덕기자의 블로그가 특별한 이슈가 없다면 5만 내외의 방문자(노출수는 방문자숫자와 좀 다르지만)를 유지하는게 현실이다. 에드센스만으로 전업을 하려면 상당한 노력과 여러 사이트에서 방문자를 모으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게 바로 현실적으로 “블로그로 돈을 벌수있다”라는 말을 할수 있는 조건이다. 실제는 단순계산보다 낙관적일수도 있고 비관적일수도 있지만, 저 정도는 각오를 해야 한다.
500만원은 커녕 5만원만 벌어도 소원이 없겠다 -_-
음. 고아라님 블로그정도 방문자면 충분히 5만원 가까이 버실텐데요. ^^;
남의 돈 먹는일이 결코 쉽지 않다는 교훈?
네 그렇지요. -_-
그저 현시창…
전 10개월이 지난 현재 총수익이 $1.85입니다orz
수익을 늘리려면 광고 위치가 중요한데, 광고땜에 블로고 지저분해보이는것도 싫고… 그렇다고 이제와서 수익없다고 떼기도 그렇고..;;휴-_-;;
아마 그게 많은 분들의 고민일거 같네요.
나안…..
형 따라서 애드센스를 달았을 뿐이고~
3년동안 20달라를 벌었을 뿐이고~
지금은 올블릿을 달았을 뿐이고~
단지 얼마 안되서 4000원을 벌었을 뿐이고~~~~~~~
4천원은 3달러도 안될뿐이고…
올블릿은 그래도 3만원이 되면 입금도 해줄뿐이고… ㅠㅠ
애드센스 100달라 언제 채우남 ㅋㅋ
안녕하세요. 드라코님. 위드블로그 (http://withblog.net)입니다. 11월 17일 클로즈베타를 오픈한 위드블로그 초청 대상 블로그에 선정되셨습니다. 위드블로그는 실제 운영 중인 국내 3만개의 블로그 중 블로그 운영기간, 구독자수, 커뮤니케이션 지수, 활동지수 등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500개 개별 블로그만을 특별히 선별하여 클로즈베타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위드 블로그 클로즈베타를 통해 블로깅에 필요한 다양한 소재들을 제공받고 솔직한 체험을 바탕으로 자유로운 리뷰작성에 참여해 보세요. 더불어 블로그지원금의 혜택을 먼저 체험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가장 블로그에 가깝고 블로거를 이해하며 블로그가 중심이 되는 블로그마케팅을 위드블로그에서 함께 하는 것은 어떨까요? 위드블로그를 변화시킬수 있는 소중한 참여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
※ 참여방법
위 드블로그 (http://withblog.net)로 접속한 뒤 아래의 인증 번호를 입력하신 후 베타테스트에 참여하시면 됩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beatshon@blogcocktail.com으로 문의해주시면 친절히 답변드리겠습니다.
인증 번호 : WFJLYI8GV64OEWJ
감사합니다.
간단히 말해 포기하는 게 상책? ㅎ
포기까진 아니어도 기대를 말아라 정도? ㅎㅎ
일 10만 PV를 향해서 고고싱… 하고 싶으나… 쿨럭
마음으로 찍는 사진님은 1만은 이미 돌파하지 않으셨던가요 ^^
드라코님의 계산이 꽤 정확한것 같아요.. 저한테도 대입해 보니까 시간과 트래픽 대비 수익률이 대략 그정도 나오네요..;;
근데 서기자님의 평균 트래픽 5만은 정말 대단하네요. 서기자님은 블로거뉴스의 수혜를 받는것도 아닌데.. ^^;
웹초보님도 대단하시죠. 그 오랜시간을 잠수타셨는데도 방문자가 유지되고, 금새 회복하셨잖습니까 ㅎㅎㅎ
10만에 성공한 사이트가 있다면……
국내의 N사와 D사를 제외한 포탈보다 인기있고 영향력 있는 곳이 아닐까요? -_-
블로그는 그래도 작은 성공을 바라지만, 그마저도 좁은 우리나라에선 한계가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