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 파이어폭스, 오페라 사용 소감

다음은 유명한 3개의 브라우저를 개인적으로 사용해본 소감이다. 사용환경은 펜티엄4 컴퓨터와 윈도XP

인터넷 익스플로러 7

누구나 알다시피,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넷스케이프를 따라잡기 위해 만든 브라우저이다. 윈도95때부터 끼워팔거나 무료로 배포하여 넷스케이프의 몰락을 가져온, 그래서 MS와는 대결하지 말라는 IT업계의 암묵적인 룰을 만들어버린 무시무시한 과거의 웹브라우저이다. 덕분에 대한민국은 IE없이는 인터넷을 못하는 세상이 되어버렸다.

장점

  1. 장점은 뭐니 뭐니 해도, 3개의 브라우저 중 국내 웹환경에 가장 잘 돌아간다는 것이다. (물론 아직 IE6에서만 되고 IE7에서는 문제를 일으키는 사이트도 있지만, 대부분 해결되고 있다.) 이것 때문에 나도 IE를 버리지 못하고 있고,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했다가 불편해서 IE로 돌아오곤 한다.
  2. 역시 점유율로 인해 유틸리티나 활용법등이 많이 있다. IE-toy나 몇몇 유틸을 쓰면 파이어폭스 확장 기능이 안부럽다.
  3. IE6에 비해 빨라졌고, 상단 메뉴 부분의 공간이 적게 차지하며, 탭브라우징과 PNG지원 등 여러가지가 개선되었다.
  4. 엔진이 윈도에 최적화 되어 있어서인지 꽤 빠르다. 내 느낌으로는 파이어폭스보다 아주 약간 빠르며, 해외 벤치마크에서도 파이어폭스와 엎치락 뒤치락 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하지만 실제 체감으로는 반대가 되어 버리는데, Active-X등이 너무 지나치게 깔리면 퍼포먼스와 안정성에 문제가 쉽게 발생하기 때문이다.

단점

  1. 대부분의 어쩔수 없이 인터넷 유저들이 IE를 쓰고, 사이트들은 IE에 맞춰 개발하는 악순환이 계속된다.
  2. IE는 윈도에서만 돌아가는 웹브라우저이다. 다른 OS도 같이 사용한다면 설정을 공유할 수 없다. 비 윈도 사용자들은 IE에만 최적화된 사이트들때문에 인터넷 이용에 장애를 일으킨다.
  3. Active-X설치를 강요하는 사이트들에게 계속 시달린다. 추가기능 관리 옵션으로 IE6에 비해 설치와 삭제가 쉬워졌지만, 삭제가 안되는 항목이 너무 많아서 무용지물이다. Active-X상의 문제로 인터넷 사용이나 윈도사용에 곤란을 겪기도 한다.
  4. 바이러스등의 보안 문제에 다른 브라우저보다 취약한 편이다. IE쓰면서 백신 하나 감시 걸어두면 잘도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이것저것 잡아내어 준다. -_-; IE가 많이 쓰이고 있어서 주로 노리고 있기 때문인거 같은데…어째튼 윈도와 IE의 보안패치나 백신설치등 보안에 신경써야한다.

파이어폭스 2.0.0.3

기능이 많아져 무거워진 모질라를 대체하기 위해 모질라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웹브라우저이다. 최근 IE의 점유율을 아주 조금 낮추는데 공헌한 1등공신이다. 자매품으로 우편관리용 소프트웨어인 썬더버드가 있다. 애칭으로 불여우와 천둥새로 불린다. -_-;

장점

  1. 스킨(테마)과 확장기능 설치가 아주 쉽고, 유용한 기능이 많다.
  2. 브라우저와 확장기능들의 업데이트 보고가 빠르고, 업데이트도 쉽다.
  3. 탭브라우징면에서 최강이다. 특정 탭의 페이지가 로딩중이거나 문제가 있을때, IE나 오페라는 느려지지만 파이어폭스의 탭은 독립적으로 문제없이 작동한다.
  4. 최근 파이어폭스의 점유율이 올라가서, 크로스 브라우저 환경으로 개발할때 IE다음으로 지원을 잘 해주는 분위기가 있다. Active-X만 안쓰는 사이트라면 대부분 큰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
  5. 리눅스나 맥OS등 많은 OS를 지원한다. 여러가지 컴퓨터를 사용하더라도 설정을 공유할수 있다.

단점

  1. 다른 두 브라우저에 비해 오류나 확장기능 충돌로 자주 망가진 경험이 있다. 설정을 백업하는 방법이 있긴 하지만 문제는 확실히 있다.
  2. 역시 국내 환경에서는 IE를 버릴수가 없는게 문제이다. IE탭을 쓰는것을 권하지만 어차피 눈가리고 아옹, 그놈도 IE는 IE다.
  3. 확장기능에 따라서 스킨이 깨지기도 하고, 잦은 업데이트로 인해 기존에 쓰던 확장기능들이 문제를 일으키고, 이전버전에서는 메모리 관리상의 문제가 발생하는 등 귀찮은 점이 종종 있다.
  4. 오페라나 IE에 비해서 상단부분 공간 낭비가 좀 심하다. 툴바라도 한두개 깔면 아주…

오페라 9.2

다른 브라우저는 PC용 웹브라우저 시장을 놓고 겨루지만, 오페라는 특이하게도 모바일 스마트폰, PDA, 게임기 Wii, 어도비등의 웹저작시스템등에 브라우저와 인터넷 툴킷을 제공하고 있다. 덕분에 작고 효율적인 엔진을 가지고 있어서 시스템에 구애없이 빠른 작동을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장점

  1. 작동과 로딩이 빠르다. 오페라에 비하면 IE와 파이어폭스는 차라리 엇비슷하게 둔한 정도다. 메모리 사용량도 적다고 주장하긴 하는데 체감할 정도는 아니다.
  2. 빠른 설정이나, 노트, 인터페이스 설정, 위젯추가등 쉽고 빠르게 많은 설정을 바꿀수 있다. 옵션의 구성이 간단해서 이해하기 쉽다.
  3. 상단이나 하단(상태표시줄위치)의 공간을 최대한 줄여서 깔끔한 모습을 보여준다.
  4. 마우스 제스쳐, 다운로드 관리자, 패스워드 관리자 등 따로 프로그램없이 고급 기능을 지원하며, 북마크 관리등의 인터페이스가 편하다.
  5. 기타, 웹표준을 아주 잘 지키는 브라우저라거나, 게임기나 모바일기기에 이식된 브라우저라고도 하지만, 체감할수 있는 장점이 아니므로 패스.

단점

  1. 파이어폭스에 비해서도 국내 사이트 호환성이 매우 떨어진다. 뭐랄까, 파이어폭스는 아예 안보여주거나 레이아웃이 깨져서 못쓰는 웹페이지가 많고, 오페라는 보여주긴 잘 보여주는데 로그인이 안된다거나, 버튼이 안눌린다거나, 글이 안써진다거나 하는 보여주는 외적인 문제가 많다. 태터툴즈 같은 블로그툴들이나 웹2.0 사이트들에서도 자주 자잘한 오류를 일으킨다.
  2. 탭브라우징이나 스피드 연결에서 잘 안열리거나 문제 있는 페이지를 읽어올때, 다른 탭에 영향을 미쳐 매우 느려진다. (나만 그런가?)
  3. 플러그인 설치가 어렵거나 잘 안될때가 있다.
  4. 나만 그런지 모르겠는데, 패스워드 저장 기능이 작동이 안된다.

결론은…다 깔아두고 열심히 쓰고는 있는데, 결국 IE를 주로 쓰고 있다. -_-;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글은 CCL 저작자표시 3.0에 따라 원작자를 표시할 경우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21 Responses

  1. 골빈해커 댓글:

    기능상으로는 파폭이 젤 나은데, 파폭은 리소스를 엄청 잡아먹어서..-_-;;
    리소스 문제만 해결되면 정말 최강일텐데 말이죠..쩝…

    • Draco 댓글:

      흐흐. 파폭 이야기하면 골빈해커님이 왠지 올거 같더니 정말 오셨군요. 음, 파폭이 좋긴 한데…저렇게 계속 무거워지다 다시 원형 모질라의 전철을 밟지나 않을지 걱정됩니다.

  2. 은빛늑대 댓글:

    컴퓨터 성능이 좋으면 별 상관 없이 파폭을 쓸텐데, 그렇지 못하니 그냥 익스를 쓰게 되네요 -.-
    하긴 IE7 같은 경우도 가볍진 않더군요.

  3. 마니 댓글:

    으흐… 불여우를 애용하는 블로거입니다
    어쩔수없이 은행사이트나 뭐 그런사이트들을 제외하면
    집에서는 무조건 불여우 사용하고 회사에서는 맥OS 버전이 낮아
    불여우는 못쓰고 모질라를 사용중입니다…(그래봤자 제 블로그만 잠깐 들어갔다가
    나오는 정도니 모질라가 무거운지 가벼운지도 느끼기 힘든 짧은 시간이죠…ㅎㅎㅎ)
    여러모로 불여우는 마음에 쏘옥들어요…..^_^

  4. 라인하르크 댓글:

    현실적으로 볼 때 IE 괜찮습니다.. 이번 7버전으로 상당부분 사용하기도 편해졌고요..

  5. 아도니스 댓글:

    IE 7, 불여우양, 사파리 써봤습니다만, 제가 많이 쓰는 부분이 rss랑 탭브라우징인데 IE7에서 지원을 해주며 또한 토이도 있으니 저야 IE7쓰게 되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독에 하나만 두긴 뭐하고 불여우가 이뻐서 두 개 혼용해 씁니다.ㅋ~

  6. monOmato 댓글:

    사파리와 카미노 파폭 오페라 4개의 브라우져를 깔아 놓고 필요 할때 마다 하나씩 써봅니다 -_-

    대부분 사파리를 이용하지만 사파리로 안되면 카미노 카미노로도 안되면 파폭 파폭에서도 안되면 오페라

    오페라에서도 안되면 다시는 들어가지 않습니다 -_-;;;;;;;;;;;;;;;;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7. monOmato 댓글:

    부러워 할 필요 없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8. 훔마카불라 댓글:

    저같은 경우는 파폭이 훨씬더 안정적이고 빠르다는 느낌이 듭니다.
    IE6을 쓰다 요즈음 IE7을 쓰는데…중간중간에 너무 자주 오동작이 많아서..
    어쩔수 없이 짜증내면서 IE7을쓰고..특히 banking할때..나머지는 주로 파폭을 사용합니다.
    아쉬운 것은 우리나라 사이트중 파폭을 자연스럽게 지원하는 곳이 그리 많치 않아..
    주로 어쩔 수 없이 IE7을 참고 쓰는 편이죠..^^;

    • Draco 댓글:

      IE가 파이어폭스보다 불안정하거나 느린 이유는 대부분 Active-X나 다른 프로그램의 영향을 받아서라고 합니다. 그래도 뭐 아예 Active-X 안쓸수도 없고 곤란한 IE입니다.

  9. Halkrine 댓글:

    옛~날에 익스플로러 ㅄ되고 파폭을 잠깐 썼었는데 속도가 익스보다는 훨씬 빠르덥니다 영감님.
    맘같아서는 파폭 쓰고 싶은데 한국 사이트 대부분이 IE기반이라;;

  10. 썬샤인 댓글:

    저도 IE7과 파폭을 같이 사용하고있는데요..
    전 왜 IE7에 비해 파폭이 훨씬 빠르게 느껴질까요..?
    전 IE7을 더 자주 애용하고 더 좋아하지만..
    속도와 오류의 압박에 파폭을 마니 사용합니다..
    인간적으로 제컴에서는 속도차이가 너무 마니나네요
    탭 기능때문일까요?

  11. 석스 댓글:

    저도 IE와 파이어폭스를 함께 사용하고 있어요.
    저 같은 경우엔 속도면에서는 파이어폭스가 훨씬 빠른데, 호환성때문에 IE를 버릴 수가 없어서 어쩔 수 없이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파이어폭스가 국내 웹페이지 호환성 문제만 완벽하게 해결가능하다면 전 파폭에 올인할 겁니다^^ㅎ

  1. 2007년 5월 23일 수요일

    이미 블로고스피어에 많이 회자되고 있는 불여우를 이제야 설치해 보았습니다. 98년 인터넷을 처음 시작한 이후로 웹 브라우저에 대한 외도를 한번도 해 본적 없이 마이크로소프트 Internet Explorer 만 고집해 왔었는데, 최근 블로깅질(?)을 하면서 만나게 되는 요런 광고들 덕분에 “나도 한번 설치해 볼까? 얼마나 좋길래? “ 하는 생각으로 설치해 보게 되었습니다. (사실 개발자로서 진작 이런 호기심이 발동되었어야 하는데 많이 늦은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