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롭지 못한 세상, 괴물

이 글은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음. 읽기 전에 주의.

“괴물”은 재미있거나, 스릴넘치거나, 멋진 액션이 잇거나, 짜릿한 절정이 있거나, 통쾌한 결말이 있는 영화가 아니었다. 사람들은선악과 관계없이 죽어나가고, 순수한 아이들만이 제정신으로 세상을 바로보고 있고, 뭔가 보여줄거 같은 노장 변희봉은 총알 한발없어서 어이없게 죽고, 사투를 벌이던 중1짜리 고아성은 사실 이 영화의 목표점(모든 가족이 사투를 벌이는 이유)이면서도 마지막에살아남지 못한다.(가장 안습) 그래서 이 영화는 헐리우드 블럭버스터의 기준에서 보면 뭔가 꼬집기 힘들게 어설프거나 김빠지는영화이다.

하지만 단순히 어설픈 영화라기엔, 유명한 배우들이 혼신의 연기를 펼치고, 미리 인물들의 설정이나 심리표현, 영화적 장치까지세심하게 배려해 극을 전개시키는 것, 현실적인 특수효과, 등모든것이 최고 수준이다. 왜 이런 괴리가 오는 것일까. 어째서 이영화를 보면 통쾌하기 보다 마음이 찡할까.

이 영화는 결코 액션영화나 괴물/재난 영화가 아니다. 정의롭지 못한 세상, 착한 사람이 살아남지 못하는 사회, 약삭 빠른사람들만 살아남는 사회, 가족하나를 구해주긴 커녕 사회적 공포의 희생양으로 만들어버리는 사회, 정의를 커녕 악을 만들어내는미군, 공포의 실체를 밝히거나 없애기 보단 주민을 통제하고 잡아들이는데 더 능숙한 정부, 괴물이라는 현실앞에서는 산산히 흩어질어설픈 데모대 등등 모든것을 보여주는데 여념이 없는 그런 영화이다. 괴물은 그저 핵심소재나 타도할 악당이 아니라 저런 것을보여주기 위해 던진 작은 변수일뿐이다. 그래서 영화가 그런거다.

그리고 마지막 결론은, 그래도 소시민들은 밥먹고 살아야지 어쩌겠냐. 밥먹는데 집중하자로 끝이 난다.

재미있는 영화가 아니라, 가슴아프고 억울한 영화였다.

록큰롤형제와 탱고걸


스토리 (스포일러이니 볼계획이 있는 사람은 읽지 말것)

무식한 형과 어설픈 동생, 형제 도둑은 금고와 목표량을 정해 놓고 검은돈을 훔치는 도둑들이다. 정의를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이 고아원에서 고생한 기억 때문에, 어떻게든 돈을 벌어 좋은 일에 쓰려는 것.

그러한 형제는 외로움에 빈방을 사용할 여자를 구한다. 하지만 그 빈방을 찾아온 미녀는 사실은 그 형제에게 복수하려고 의원에게 매수된 악당의 여자였는데… 결국 그 미녀는 자신을 따듯하게 대해준 형제를 쏘지 못한다.

거의 뻔한 스토리에 5명(실제로는 거의 4명)이 연기하는 1시간이내의 짧은 연극이다. 장소도 대학로 코미디 아트홀이라고 50명 정도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인데, 인기가 없는지 10명정도만 입장.

대작이나 걸작이라 할수는 없지만, 자잘한 코메디는 재미있고, 연기도 열심히하고, 가격도 삐끼들에게 부탁하면 2명에 2만원으로 최대한 할인받아 볼수 있으며, 이것저것 할인권도 주기 때문에 적당히 시간 때울 분들에겐 추천한다. (대학로에 생각보다 삐끼들이 다시 극성인데 뭔가 문제가있는거 아닌가?)

체중감량계획 스스로 중간평가해보기

올초 내 몸에 이상신호가 오기 시작했다. 자주 아프고, 조금만 무리해도 힘들고, 발걸음은 무거워져만 갔다. 그래서 5월부터 체중감량을 계획했다.

내 키의 정상체중과 비만의 경계선은 75kg이라고 한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뼈대와 근육, 머리통( -_-;)이 큰 체형이기 때문에 77kg을 목표로 체중감량 계획을 짰다. 총 14kg을 감량해야 하며, 올해안에 이 목표를 이루자는 느긋한 계획이었다.

하루 1시간 반~2시간씩 꾸준한 운동을 하고, 밥공기를 반만 채워 식사를 했다. 몸에 무리를 주지 않기 위해 한달에 3kg이상 감량하지 않기로 했고, 체중감량 성공률을 높혀준다는 저지방 우유를 꾸준히 먹었다. 모임이든 데이트든 과도한 칼로리를 섭취해야 할 일이 있어도 그냥 신경 안쓰고 먹었다. 먹은 만큼 운동을 좀더 하고, 칼로리 계산따위 스트레스 주는 것은 신경 껐다. 스트레스와 긴장은 몸이 에너지를 비축하게 만든다고 한다.

2달 하고 반이 지난 지금, 총 7.5kg의 체중을 감량했다. 바지는 헐렁해지고, 혁대는 2칸하고 반이나 안쪽으로 채워진다. 대학생때 입었던 옷이 맞게 되었다. 발걸음은 빨라지고, 지구력은 좋아지고, 좀더 자신감이 생겼다.

앞으로 운동은 꾸준히 하되, 근력운동 비율을 높히고, 체중 감량속도는 조금 더 늦추어 본래 계획인 년말까지 77kg을 만들 생각이다. 황수관 박사가 3년동안 찐 살은 3년간 빼라고 했다. 나는 15년간 찐 살이라 15년간 뺄수는 없지만, 몸에 무리를 주지 않고 완만한 적자 칼로리를 습관화 할것이다.

파이어폭스 1.5 전환 시도 1주일

집에서 사용하는 웹브라우징에서 파이어폭스를 최대한 사용해보자고 각오한지 일주일이다. 원래 다른 브라우저의 호환성 테스트용으로만 깔아두다가 다른 사람들이 하도 파폭파폭 하니 한번 익숙해져보자 하고 시도해 보는 것이다.

사용하고 있는 버전은 1.5.0.4
IE Tab, Fasterfox, Forecastfox, Mouse Gestures, Google Notebook, Google Toolbar 정도의 확장기능을 사용중이다.

일단 일반적인 블로그, 웹 서핑등에서는 큰 불편없이 만족할만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PNG처리와 글자 등의 표준적인 표현이 가장 마음에 든다. 그러나 가장 큰 불편함은 역시 IE만 사용할수 있는 사이트들이다.

IE Tab이나 IE view의 기능을 사용하면 문제가 없다는 일부 유저들의 말을 믿은것은 잘못이었다. 물론 보이는 모양은 IE엔진으로 보여줘서 깨지거나 그러지는 않는다. 문제는 기능이다. 그러한 익스텐션을 사용해도 일부 자바스크립트, 일부 플래시 액션스크립트(버튼이나 네이케이션등), 일부 사이트 로그인, 일부 은행, 일부 신용카드, 일부 결제 페이지 등은 크고 작은 문제를 일으켰다. 심각한 것은 이러한 사이트의 비중이 일상생활에서 꽤 크다는 것이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IE Toy를 로그인 툴로 사용하던 사람들도 문제이다. IE Toy의 다른 기능들(마우스 제스쳐, 팝업 방지, 보안기능 등등)은 파이어폭스에서 구현이 가능하고, 로그인 저장도 할 수 있지만, 파이어폭스의 IE Tab상태에서는 파이어폭스도, IE Toy도 로그인 기능을 구현해주지 못한다.

결국 파이어폭스를 사용하려면 IE도 같이 사용해야 하는 셈이다. 학생시절에 리눅스 듀얼 부팅으로 쓰기 싫어서 LaTeX도 윈도판으로 구해쓰는 식이었던 나에게는 꽤 성가신 문제이다. 이러다 몇일 더 못견디고 다시 IE를 기본브라우저로 쓰게 될거 같다.

‘몬스터 하우스’는 스필버그의 첫 애니매이션이 아니다!

여기저기 블로그와 뉴스, 영화홍보 사이트와 TV프로등에서 ‘몬스터 하우스’를 “스필버그의 첫 애니매이션”으로 표현하고 있다.

하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항상 스필버그가 손 댄 영화만 있으면 “스필버그의 XXX”라는 식으로 홍보하던 80년대부터의 관행이 또 어거지를 부리고 있는 것이다.

스필버그는 TV시리즈로 “Tiny Toon Adventures”(국내명 “말괄량이 뱁스”) 시리즈 애니매이션을 여러편 제작했으며, “An American Tail”이라는 극장판 애니매이션을 1986년 제작했고, 후속편도 제작했다. “누가 로저래빗을 모함했나? Roller Coaster Rabbit”라는 실사 합성 애니매이션을 1990년 제작한 적도 있다. 그밖에 “Animaniacs”라던지, “A Dinosaur’s Story”(어렸을때 재미있게 봤던 “공룡시대”) “Toonsylvania” 등 여러 애니매이션이 있다. 전부 스필버그가 몬스터 하우스처럼 executive producer로서 참여한 것들이다.

유명한 3D애니매이션인 슈렉 시리즈도 직접 크레디트에 나오지는 않지만 회사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실질적인 제작 참여를 했다. 분명히 슈렉도 “스필버그가 이끄는 드림웍스에서 제작한….”식으로 홍보했던 기억이 난다. -_-;

따라서 몬스터 하우스는 기껏 표현한다면 “스필버그가 제작한 최초의 극장판 3D애니매이션”정도로 표현할 수는 있을 것이다.

마비노기, 로브나 입고 수재민에게 마음을?

 마비노기에서 나름대로 수재민을 걱정하자고 만든 이벤트.

‘수재민에게 희망을’ 행사 안내

태풍과 장마로 인한 기습폭우로 곳곳에서 피해를 입으신 분들에 대한 뉴스가 연일 보도되고 있습니다.

‘마비노기’에서는 이번 천재지변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수재민들과 관련, 유저분들이 게임 속에서 작은 정성을 모을 수 있도록
행사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수재민들과 사랑을 나누고, 희망을 함께 하자는 취지의 이번 행사는
‘희망의 로브’아이템을 착용함으로서 우리의 정성을 모아, 수재민들의 재기와 복구에 도움이 되도록 성의를 표현해보자는 의미로 진행되는 것입니다.

‘희망의 로브’는 오늘 점검 이후부터 던바튼 광장에 있는 NPC ‘캐러반-조’와 켈라 베이스캠프에 있는 NPC ‘에피’에게서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실 수 있으며, 이 로브는 7월 25일까지 착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럴 때일 수록 주변을 한 번 더 돌아보고 어려운 분들께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마비노기’ 유저분들이 되시기를 바라며, 수재민 여러분들께서도 하루 빨리 재난을 딛고 다시 일어서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로브는 일반 초록색 로브에, 수재민 돕기 성금 방송할때 자주 보던 하트를 손으로 모으는 로고가 박혀 있다.

게임에서 저 로브 입고 몬스터 잡는다고 수재민들에게 마음이 모아서 전해질까? 차라리 넥슨이 이벤트 기간중의 결제액중 몇%를 성금으로 내겠다고 발표했다면 기꺼이 결제를 했을 것이다.

넥슨은 마비노기에서 별도로 방학중 사용자를 늘리기 위한 결제나 복귀 이벤트를 계속 하고 있다. 돈되는거는 따로 이벤트 벌이고, 수재민 돕기는 그냥 애벌레 로브입고 마음만 모으는거다.

파이어폭스 Firefox (1982)


브라우저 파이어폭스 키워드를 찾아오신 분들께는 낚시질 같아서 죄송 -_-;

월남전 출신 비밀부대 파일럿인 미첼 갠트는 은퇴생활 중 들이닥친 특수부대에 의해 다시 임무를 부여 받게 된다. 그것은 영국 첩보국에서 알아낸 소련의 최첨단 전투기 미그31에 대한 것이었다. 이 전투기는 파이어폭스라고 불리며, 마하6의 최대속도와 레이더에 잡히지 않는 스텔스 기능, 조종사의 생각과 음성으로 조작되는 화기관제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서 만약 실전배치되면 NATO에는 무시무시한 상황이 되는 것이었다. 이 기술을 빨리 따라잡기 위해 미첼 갠트가 소련에 잡입해 전투기를 탈취해야 하는 것이었다.

마약 밀매상으로 위장해 소련에 잠입한 미첼 갠트는 여러 정보원의 희생과 파이어폭스를 개발한 과학자의 도움을 받아 파이어폭스의 탈취를 성공한다. 돌아오는 도중 수많은 소련기를 격추하고, 동종의 파이어폭스를 힘겹게 물리친후 임무에 성공한다.

파이어폭스는 완성도 높고, 스릴과 캐릭터에 대한 묘사가 탁월한 클린트 이스트우드의 작품중 하나이다.(감독/주연/제작 클린트 이스트우드 혼자 다해먹은 영화 시리즈 중 하나;;) 친한 친구의 추천으로 고등학생때 보게 된 영화인데, 덕분에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이런 SF/첩보액션 장르도 했구나 하며 신기하게 보게 되었다.

특히 도중에 급유를 위해 영국 잠수함이 바다의 얼음을 뚫고 올라와 빙판에 착륙한 파이어폭스에 급유를 하는 것이나, 바다를 소닉붐으로 물줄기를 일으키며 날아가 그 충격으로 소련 헬기가 이륙도중 부서지는 장면, 뒤쫒는 소련의 파이어폭스를 격추하기 위해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힘겹게 러시아어로 미사일을 조작하는 장면 등이 기억에 남는다.

스텔스 기가 미국에서 완성되었고 냉전이 끝난 지금 보면 참 어이없는 내용이지만, 80년대 당시에는 미국이 항공이나 핵무기와 관련해서 소련에게 큰 공포를 가졌던 때이다. 미그29 등의 신무기가 나올때마다 미국이 성능을 과대하게 예측해서 공포에 떨었던 일화는 유명하다. 이 영화도 그러한 분위기의 산물이다.

전투기인 파이어폭스의 디자인을 보면, 블랙버드의 실루엣+미그29식 날개와 디테일+스텔스기의 특징인 엣지 디자인+킷트나 에어울프를 연상시키는 검은 유광 처리 = 파이어폭스 랄까? ^^ 최근의 가상 전투기 영화였던 “스텔스”에 비하면 참 어설프지만, 오히려 정겹기 까지 하다.

출연진 자료
Clint Eastwood ….  Mitchell Gant
Freddie Jones ….  Kenneth Aubrey
David Huffman ….  Buckholz
Warren Clarke ….  Pavel Upenskoy
Ronald Lacey ….  Semelovsky
Kenneth Colley ….  Col. Kontarsky
Klaus L?witsch ….  Gen. Vladimirov
Nigel Hawthorne ….  Pyotr Baranovich
Stefan Schnabel ….  First Secretary
Thomas Hill ….  Gen. Brown
Clive Merrison ….  Maj. Lanyev
Kai Wulff ….  Lt. Col.Voskov
Dimitra Arliss ….  Natalia

내가 FTA를 걱정하는 이유 3가지

개인적으로, 국내 경제나 무역에 대한 지식도 없고, FTA의 진척도 잘 모르는 무식한 사람이다. 하지만 몇 가지 이유에서 상당히 부정적으로 FTA를 보고 있다. 그 이유들은…

1. 한국은 외교적, 국제관계적으로 미국에 너무 많이 의존하고 있는 약체이며, 상대는 경험많은 초강대국이다.
특히 미국은 우리나라를 너무 잘안다

2.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 스크린 쿼터등의 주요 현안을 미국에게 하나 받고 넘겨준게 아니라, 그냥 거저 주고 시작했다. 뭐냐 이게. 더 고수인 사람에게 돌 미리 몇개 두고 시작하게 하는 바둑도 있나? 외교라는게 원래 기브앤 테이크 아니었나?

3. 미국과 한국 정부는 뭔가 미리 오고간 이야기가 많은것 같은데, 정작 한국 국민이나 국회는 뒷북만 치고 있다. 저거 어느나라 정부인가?

위 3가지 때문에…FTA가 평등하게 잘 타결될거라고 믿지를 못하겠다.

발행일
카테고리 일상 태그

Chuck Yeager’s Air Combat (1991)

와, 표지 멋지다. (복제해서 겜했기 때문에 몰랐다;;)

척예거의 공중전은 초창기 비행시뮬레이션 게임의 걸작이었다. 지금 생각하면 종이비행기 같은 몇개의 폴리건을 사용한 그래픽에, 단순한 액션성 조작감이긴 하지만, 비행모델, 계기판표현과 다양한 미션, 다양한 항공기 등은 당시로서는 훌륭했다.

역사적인 미션은 2차세계대전 17개, 한국전 16개, 베트남전 17개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조종할 수 있는 항공기는 P-51, Bf190, F-86, Mig-15, F4, MiG-21 등이었다. 미션은 무조건 아군기가 유리한 것이 아니라, 미그기가 역사적으로 우수한 비행성능이 있을 경우 그대로 표현했기 때문에 자신의 기체에서 장점과 약점을 잘 이해해야만 승리를 이끌 수 있는 경우가 많았다. 집단 편대전술을 시행하거나 무조건 도망을 쳐야 하거나(특히 베트남전 망명 미션), 미션 목표가 중간에 바뀌기도 하는 등 무조건 때려 부수는 게임이 아닌, 완성도 높은 미션들이 많았고, 역사적으로 유명한 공중 전투도 많이 재현되어 들어 있다.

개인적으로 이 게임을 안것은 92년도 잡지를 통해서였지만 96년말이 되어서야 할 수 있었다.(PC를 95년되서야 샀기 때문에..;;) 물론 너무 지난 게임이라 친구가 복사해줬지만, 참 즐겁게 한 게임중 하나이다. 요즘의 비행시뮬레이션 게임 할때도 가끔 척예거 장군의 잔소리가 그립다.

시작화면. 인상좋은 옆집 할아버지가 사실은 최초의 마하1 돌파를 기록한 척예거 미공군 장군이다;;

정겨운 종이비행기놀이 같은 그래픽;;

F-4 팬텀의 조종석. AIM-7 스페로우는 미사일인지 로켓탄인지 바로 앞에서 쏘지 않으면 다 빗나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