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서운 아줌마 통신

이번 서울시교육감 선거에서 공정택 후보가 당선된거 가지고 말이 많다. 역시 사람들은 사교육을 원한다느니, 강남민심이 어떻다느니, 뭐니…

그런데 나는 이번에 한가지 무서운(?) 아줌마 통신의 위력을 느꼈다.

어제 저녁, 투표하러 가려는 나에게

어머니 : “너 어디가니?”
나 : “투표하려구”
어머니 : “누구 찍을건데?”
나 : “글쎄요. 인물은 마음에 드는 사람이 없으니 정책이나 보고 뽑을까”
어머니 : “6번찍으면 큰일난데”

엥? 이건 또 무슨 소린가.

나 : “왜?”

전교조라서…라는 답이 나올걸 예상하고 한 질문이었다. 그런데 예상은 완전히 어긋났다.

어머니 : “몰라. 아줌마들이 그러더라. 5번도 마찮가지래”
나 : “….그 사람들 정책은 알아요?”
어머니 : “아니.”

이게 현실의 한 단면이 아닐까.

우리 어머니의 정치성향은 중도에 안티-한나라당에 가깝다. 고등교육도 받으셨고, 사회생활도 하셨으며, 나름 경제 감각같은것도 밝으시다. 하지만 아주머니들은 생활력에 모든 초점이 맞춰져 있고, 그 생활력중 하나는 아줌마들의 네트워크이다. 무엇이 유리하다, 무엇이 돈이 된다, 무엇이 싸다라는 입소문은 약간씩 와전되면서도 핵심은 간직된채 삽시간에 퍼진다. 이 동네, 혹은 이 근처 아주머니들은 하나의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단일화되어 움직인다. 그게 아주머니들의 생존전략이다. 네트워크 속에서는 자신의 주관이 아주 뚜렷하지 않으면 은연중에 개인이 집단에 동화되어버릴수도 있다. 무엇이든 화제가 되는 아주머니들 입앞에 선거라고 예외가 될수 없었을 것이다. 그리고 앞뒤 잘라버리고 6번 5번은 안된다는 말이 돌고 도는 것이리라.

나 : “엄마, 이 동네 사람들 저번 선거에 다 이명박 찍었어. ㅎㅎㅎ”

Draco 플러그인 ABC…

A B C …

별로 쓰잘데기 없는 것들이지만…
여러가지 만들다 보니 우연히 알파벳 순서대로 이어지네요.
저 밑에 있는 G랑 I는 혼자 놀고 있는데, 거기까지 만들어서 이어버릴까.. (농담)

발행일
카테고리 일상

맨 프럼 어스 (The man from earth, 2007)

약 만4천년을 살아오며 인류의 역사속에서 살아온 남자. 헤어지기 전 그의 친구들에게 만약에…로 시작한 자기 고백에서 그는 매번 10년마다 자신이 늙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채기 전에 다른 신분으로 바꿔 이주해왔다. 그는 부처의 가르침을 중동에 전하려다 본의 아니게 예수가 되어버렸다. 이 이야기는 독실한 신자인 동료의 분노를 사버린다. 그의 논리적으로 깨질수 없는 정연함에 동료들은 모두 괴로워하고, 그런 동료를 위해 주인공은 지금까지의 말이 다 픽션이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결국 주인공은 가장 나이든 동료의 옛 스승이었다는 것이 밝혀져 버린다.

이것이 90분가량인 대화만으로 이루어진 영화  “맨 프럼 어스”의 대략적인 줄거리이다. 원작은 스타트렉 작가가 오랫동안 심혈을 기울여 쓴 SF소설이며, 영화는 그것을 줄여서 표현한 것이라고 한다.

이 영화는 가톨릭등의 신도들에게는 꽤 충격적이고 모욕적으로 다가올수 있는 영화이다. 실제로 그런 캐릭터가 나와서 주인공에게 분노를 표현하기도 한다. 하지만 영화의 내용은 분명 픽션이다. 만4천년을 살아온 남자는 없다. 그렇다면 이 영화가 하고 싶었던 이야기는 무엇일까.

주인공 존 올드맨은 부처의 가르침을 유럽과 중동에 맞춰서 바꿔 전달하고 싶었다. 간단한 100자 이내의 가르침. 자기 성찰의 중요성. 그러나 인간들은 그런 간단한 가르침을 무시하고 예수를 중시하며 신성시했으며, 없는 것을 지어내고, 기도나 교회등의 형식을 더 중시했다. 즉 영화는 신의 없음을 주장했다기 보단, 인간의 어리석은 속성에 얽힌 역사를 비판하는 것에 가깝다.

어째튼 흥미로운 영화이다.

PS.
사실 존 올드맨이 만4천년을 살았는지 아닌지는 금새 아는 방법이 있다. 입을 벌리게 해보면 안다.
아무리 그 사람이 완벽한 세포재생이 이루어지고 노화가 없다하더라도, 영구치는 재생되지 않는다. 만년이나 음식을 씹어왔으면 이빨이 아주 닳아서 없어졌거나 만신창이일것이다.

스필버그의 출세작, 죠스 (Jaws, 1975)

“여름 휴가철”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영화가 무엇인가요? 저는 바로 이 영화 죠스(혹은 조스?)입니다.

평화로운 작은 해안 마을 애미티. 어느 여름날 밤, 젊은이들이 캠프파이어를 하고 있다가, 서로 호감을 가진 젊은 남녀가 수영을 하려한다. 그러나 갑자기 여자를 무엇인가 바다속에서 끌고 들어가 사라진다. 여성은 갈갈이 찢겨진 시체로 발견되고, 뉴욕에서 온지 얼마 안된 경찰서장 브로디는 안전을 위해 해안을 폐쇄하려고 한다. 그러나 여름한철 장사로 먹고 사는 애미티의 상인들과 시장의 반대에 부딪친다. 브로디는 후퍼라는 젊은 해양생물학자를 불러, 시체로부터 상어의 짓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으나 반대에 의해 어쩔수 없이 해안을 폐쇄하지 못한다. 그리고 다시 어린 소년이 상어에 희생된다. 상어에 대한 소문이 퍼지고 브로디와 후퍼는 시장에게 강하게 반발했으나 독립절 휴가철의 바로 앞이라 제한적인 안전조치만으로 해안을 재개장해야만 했다. 처음에는 아이들의 상어흉내 장난외에는 문제가 없어보였으나, 마침내 브로디의 아들 코앞에 있던 남자가 상어에 잡아먹히고, 아들은 쇼크에 빠지는 사고가 일어난다.

이에 브로디와, 후퍼, 그리고 상어 사냥꾼 퀸트가 시장에게 예산을 얻어 퀸트의 배로 상어사냥에 나선다. 평범한 인물인 브로디와, 첨단장비와 지식에 의존하는 후퍼, 과격하고 감각과 경험에 의존하는 퀸트의 대립속에서 거대한 상어가 세명을 가지고 노는(?)가운데 몇일이 지나간다. 그리고 한밤중의 상어의 공격에 배는 가라앉기 시작하고, 작살로 독을 주입하려던 후퍼는 실패해 도망쳤으며, 퀸트는 잡아 먹힌다. 다 가라앉은 배의 마스트에 매달린 브로디는 상어가 물고 있는 공기통에 가까스로 M1소총으로 명중시켜 폭파시킨다. 상어가 죽은뒤 숨어있다 나온 후퍼와 브로디는 서로 웃으며 멀리 보이지도 않는 육지를 향해 헤엄쳐간다.

죠스는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출세작입니다. 스필버그의 “미지와의 조우”가 스필버그 마음대로 만들수 있었던 이유는 전 작품인 이 영화가 성공했기 때문이었죠. 반대로 죠스를 만들때는 스필버그가 “슈가랜드 특급”이라는 영화를 대 실패하는 바람에 “죠스”는 꼭 성공시켜야 했던 상황이었습니다. 스필버그에게 유리한 점은 좋은 평을 받았던 “Duel”의 트럭과 상어는 어떤면에서 많이 통한다는 점이었죠.

결국 영화 “죠스”는 그냥 성공이 아니라 신기록을 세울 정도로 대성공했습니다. 스타워즈가 나오기 전까진 흥행기록이 깨지지 않았죠. 그로 인해 생긴 영향은 상당합니다. 우선 ‘여름 블럭버스터’라는 여름철 영화장사가 유행하기 시작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죠스도 5편인가까지 시리즈가 만들어졌고, 외전적이거나 아류작은 수도 없이 많습니다. 오죽하면 백투더퓨처2에서 묘사된 미래에서 죠스십몇편이 극장에서 상영중이기도 했죠. ㅎㅎㅎ 죠스 영화덕분에 악당이 되버린 상어는 일부 종이 삭스핀요리를 위해 남획되어  멸종위기에 있음에도 무시되고 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또 실제 인명피해가 극미함에도 상어에 대해 과도한 공포를 가지게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죠. 여름마다 아이들의 혀를 빨갛게 물들여오던 “죠스바”라는 히트 아이스크림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죠스는 70년대 영화이기 때문에 아직 컴퓨터 그래픽이 사용되기 전의 아날로그 특수효과입니다. 고작 반짝이는 불빛이나 떨어지는 별동별, 화염같은데 약간의 애니매이션효과가 추가되었고, 그외에는 손으로 고생해 촬영한 장면들이죠. 주인공인 상어도 ‘부르스’라는 로봇 상어를 이용했습니다. 아직 전자기술이 발달하지 않았던 시기라 부르스는 맨날 사고를 일으키고 제대로 컨트롤 되지 않았습니다. 스필버그는 궁여지책으로 상어를 잘 보여주지 않고 상어의 시점으로 헤엄을 치는 장면을 많이 사용했는데, 오히려 관객이 정체를 알수 없는 공격자의 입장에서 피해자에게 다가가는 모습으로 인해 공포는 배가 되었습니다.

공포를 만들어낸다는 이야기가 나왔으니 말인데, 이 영화의 공포를 만들어낸 1등 공신중 하나는 존 윌리암스입니다. 그의 짧게 끊어지면서 느릿느릿 헤엄치는 상어를 연상시키는 음악은 그야말로 걸작이었고, 아카데미 수상도 했지요. 그리고 존 윌리암스는 스티븐 스필버그의 전속 작곡가가 되어 최고의 콤비로 이름을 날립니다. 스필버그가 마침 작곡가를 찾던 조지 루카스에 소개하여 스타워즈 시리즈의 음악을 담당하기도 했지요. 반대로 주인공들중 하나인 후퍼역의 리차드 드레이푸스는 루카스의 전작인 “청춘낙서”에서 눈에 띄어 캐스팅되었으니 서로 주고 받고 하게 된 격입니다.

원래 죠스는 상어와 인간의 대결을 다룬 영화지만, 원작은 인간관계에 대한 소설이라고 합니다. 영화에서는 많이 축소되었지만 그래도 초반부에는 시장과 브로디역의 로이 샤이더의 대립이 불꽃을 튀기고, 후반부에는 배에 탄 브로디와, 후퍼, 퀸트역의 로버트 쇼의 갈등이 대단합니다. 훌륭한 연기와 연출로 인해 인물들의 속성과 대립이 선으로 분명히 그어질 정도인 영화가 바로 죠스죠. 그러한 캐릭터들의 묘사가 없었다면 죠스는 걸작이 되기도 힘들었을 뿐 아니라 로보트 상어 ‘부르스’의 부실함도 감추기 힘들었을 겁니다. 다른 공포영화나 재난영화들도 죠스처럼 인물들의 갈등을 다루는게 기본이 되기도 했지요.

제가 이 영화 “죠스”를 처음 본게 초등학생 때였는데, 다른 2~5편도 같이 보는 바람에 무척이나 헤깔렸던 기억이 납니다. 인상적인 장면은 서장인 브로디가 권총을 만질때 뒤로 유성이 떨어지는 장면, 브로디가 미끼를 뿌리는데 그걸 받아먹는 상어 장면이나 상어가 부이를 달고도 잠수했다가 밤에 배를 공격하는 장면, 퀸트의 무서운 2차대전당시의 독백, 마지막 상어가 폭발하는 장면 등입니다. 3인방을 태운 배는 창문에 걸린 상어의 이빨속으로 흘러가는 장면의 비유는 너무 직설적이었지만 어린 마음에도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유머가 있던 장면들도 생각납니다. 브로디가 아이들이 신경쓰여서 보트에서 나오라고 소리지르지만, 부인은 아이들 놀게 놔두라고 남편을 안심시키죠. 하지만 다음 장면에서 책에 보트에 있는 사람도 상어에게 공격당하는 삽화가 보이고, 부인은 바로 “아빠말 들었지! 빨리 나와!”라고 악을 씁니다. 왠지 스필버그다운 유머지요.

참고

http://www.imdb.com/title/tt0073195/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10029

마비노기 휴면계정 정리

마비노기가 8월 8일 금요일, 메인터너스 작업과 함게 휴면계정 정리에 들어갑니다.

정리 대상은 약관에 따르면

㉠ 계정 내 캐릭터의 누적레벨이 10 이하이면서 6개월 동안 한번도 접속하지 않은 모든
계정
㉡ 12개월 동안 한번도 접속하지 않은 모든 계정

이라고 합니다.
레벨 아무리 높아도 1년동안 접속 안하면 삭제되니 조심하시길.

저도 2006년 3월 이후로 접속을 안했으니….한번 접속을 해놔야 할거 같습니다.

참고 : http://www.mabinogi.com/C2/News/News.asp?BC=1&Mode=View&idx=97168&depth=0&p_thread=97167999

트렌드를 편하게 읽기 위한 서비스 MicroTop10.com

H.W.하인리히의 법칙을 엉뚱하게 응용한 Draco의 평소 지론에 따르면, 사람이 1개의 생각을 완성하거나 그것을 정리한 글을 쓰려면 29개의 의미있는 정보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 29개의 정보를 읽어내려면 300개의 데이터나 다른 사람의 글을 봐야 한다. 그런데 우리는 아주 바쁜 현대인이다. 300개의 데이터를 무슨수로 매번 읽고 있을수 있겠나. 맨날 야근해서 개인시간이 없게되는 일터에서 여유있게 신문이라도 읽으면 명퇴대상 1순위가 될것이다. 그러면서도 개인의 능력과 생각은 발전시키지 않으면 무능력자가 되고 만다.

그런데 여기서 나보다 해당분야를 잘 아는 사람이 각분야의 데이터를 읽고 핵심만 뽑아 경향을 정리해준다면 이보다 나은것이 없을것이다. 자신도 자신의 전문분야에서 핵심을 뽑아 정보 품앗이를 할수도 있을 것이고 말이다.

여기서 소개할 서비스가 바로 마이크로탑텐(MicroTop10, http://www.microtop10.com ) 이라는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는 회원들이 각자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여 링크와 간단한 요약과 평을 적어 뉴스레터형식으로 발행할수 있는 서비스이다. 배포방법은 사이트 리스팅과 E메일, RSS등을 지원한다. 비슷한 서비스들이 유료화된 비지니스용 서비스는 있었지만, 개인들이 모여 자유롭게 만들어가는 서비스는 국내 처음이다.

개인적으로 가장 친한 친구들 두명이 각자의 회사에서 관련된 일을 하는 바람에, 남들에 비해 비교적 일찍 이 서비스를 알게 되었다. 초기에는 내부관련자(?)들이 올리는 IT, 모바일분야의 정보만 하루에 2,3개 올라오던 서비스였는데, 언론에서 알려지면서? 바둑이나 야구같은 다양한 주제까지 다루게 되었다. 이젠 단순히 자신이 원하는 뉴스나 블로그만 구독하는 것보다 훨씬 넓은 시야로 다양하고 다이제스트된 정보를 구할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되었다.

물론 아직 좋기만 한것은 아니다. 아직은 분야별로 1,2명이 올리는 글밖에 없어서 다양한 시각을 느끼기는 힘들다. 너무 이슈화된 뉴스만을 다뤄서 이미 아는 내용만 올리는 발행인도 많다. 최근에는 주제의 종류가 늘어나면서 메인페이지에서 원하는 분야의 발행인을 찾기에도 한눈에 잘 안보이기 시작했다. 거기다 제목을 봐서는 어떤걸 다루려는지 애매한 발행인도 있다. 그냥 자기가 보기에 재미있는것만 링크해놓으려는 정도? 아마 나중에는 새로운 구독을? 하려면 옥석을 구분하는게 꽤나 문제가 될것 같다. 뉴스레터를 발행하는 사람도, 구독자 숫자나 댓글외에는 발행이 보람을 느낄 요소가 적다는 것도 문제이다. 꼭 보상이 광고수입일 필요는 없지만 보상이 약하면 단기성으로만 참여하는 사람들의 비중이 너무 높을수도 있다. 그리고 얼마전에는 사이트가 하루종일 장애로 정지된적도 있다.

그래도 기대가 많이 되고, 이미 충분히 유용한 서비스이다. 써보지 않으신 분들은 한번 방문해보시기 바란다.

ps.

2011년 2월. 서비스 종료됨

정부가 진정 원하는건 사이버 국보법이 아닐까?

대한민국에는 국가보안법이라는게 있다. 일명 국보법이다. 이게 원래 북한이라는 적을 둔 입장에서 반공으로 국가 이념체계를 지키기 위한 방어적 목적인…게 법의 취지지만 사실은 정권보호를 위해 종종 사용되었다. 북한은 주체사상으로 정권을 보호하고, 우리는 국보법으로 보호해 온것이다. 국보법은 법을 최소한으로 적용하지 않고 무조건적이고 애매모호하게 적용할수 있는 구조상의 문제를 가진 법이었기 때문에 무수한 피해자를 양산했고, 그 문제는 아직까지 계속 되고 있다. 그럼에도 매카시즘의 영향에서 자유롭지 못한 우리나라는 의외로 많은 분들이 국보법 폐지를 반대하고 있다.

그런데, 정부는 불법게시물을 삭제명령을 내릴수 있고 위반시 사이트까지 폐쇄할수 있는 법을 제정한단다. 그리고 인터넷 실명제를 거의 모든 사이트에서 실행한다고 방통위가 밝혔다. 마지막으로, 법무부 장관은 사이버 모욕죄를 신설한다고 하고 집권당인 한나라당은 찬성하고 있다.

아주 흥미롭게 돌아가고 있다. 저 법들이 발효되면 이제 인터넷은 내가 주요 사이트에서 무엇을 하는지 주민등록번호로 관리된다. 마음에 안드는 글은 정부가 마음대로 삭제명령이 떨어진다. 심하면 형법상의 모욕죄 뿐 아닌 사이버 모욕죄로 가중처벌된다. 사람이 글을 쓰면서 모든 사람에게 ‘사실’인것만 가지고 글을 쓸 수는 없는 일이다. 학위논문도 그렇게는 못쓴다. 추측이나 추리나 가정이 있기 마련이다. 게다가 모욕이라는 것은 사실이라고 모욕이 전혀 아닌것도 아니다. 거기에 더해서, 사실이라도 일단 모욕이라고 주장하면 글은 허무하게 삭제(혹은 블라인드 처리)된다.

현실공간과 거의 어깨를 나란히 하는 사이버 상의 모든 행동에 대해, 정부는 원하면 무효화시킬수 있는 일방적인 능력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이게 공산국가인 중국인지 대한민국인지 모르겠다.

재미있는 점은 글의 처음에 밝혔던 국보법과의 유사성이다. 귀에 걸면 귀걸이고, 코에 걸면 코걸이가 될수 있는 유연한(?) 법적용 범위에 비롯해서, 말 한마디 잘못하면 죄가 될수도 있는 점, 개인의 권한보다 시스템적 안정성을 우선하는 취지, 기존 법에도 지정된 범죄를 가중처벌 하는 점, 정권보호를 위해 악용될수 있는 소지가 있다는 점등 은근히 비슷하다. 정부와 한나라당이 원하는 것은 진정 사이버 국가보안법이 아닐까?

물론 반정부적인 혹은 반정책적인 촛불집회가 인터넷에서 불거졌다고 해서, 바로 보복성 행정조치와 법제정을 시도하는 낮짝 두꺼운 정부와 집권당만큼 재미있는 것은 아니지만 말이다.

원래 민주주의의 발전을 위해서는 진보와 보수, 중도등 다양한 방향성을 가진 당이 교대로 집권을 해야 민주주의가 발전에 유리하다. 그런데, 이놈의 나라는 왜 보수당이 집권을 하면 민주주의가 퇴보할 위험을 가지는지 모르겠다. 얼마전에 썼던, 네트워크의 발전에 의한 민주주의에 대한 새로운 희망…이걸 통제하려는게 집권당과 정부인 시대라니…정말 제대로 역사를 되돌리는 느낌이다.

그래서 “정부의 인터넷 통제 정책을 반대합니다!”

삼성카드 E메일 명세서는 윈도에서만 봐라?

삼성카드 E메일 이용대금 명세서….라는게 왔길래 클릭해봤더니…

이렇게 그냥 광고메일같은 페이지가 뜨더군요.
중간에 보시면 첨부파일을 확인하라고 합니다. HTML첨부 파일은 암호화 프로그램 설치하고 주민번호 입력해야 열람가능 -_-

리눅스등에서는

그냥 이따위로 보입니다. -_-

혹시나 하고 HTML파일을 편집기로 열어봤더니

철저하네요. 정말 암호화 되어 있습니다.

E메일 명세서도 꼭 보안 액티브X설치해야 되나요…
BC카드는 안그러던데… -_-

glipper 시작시 OAFIID:Glipper 에러 해결

사용자 삽입 이미지glipper는 리눅스 Gnome 패널용 클립보드 매니저 프로그램입니다. 지금까지 Ctrl+C로 저장한 클립보드 내용을 정해진 만큼 기억하고 있거나, 프로그램을 닫아도 클립보드 내용을 기억하게 한다든지, 글자를 선택만 해도 자동으로 Ctrl+C한것처럼 한다던가….등등 여러 편리한 기능이 있지요. 설치도 쉽습니다. 시냅틱에서 glipper로 검색하면 되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이 glipper가 무척 편리하다보니 패널에 등록해서 자동으로 실행되게 만들어 사용해 왔는데, 8.04 하디에 와서 가끔 위와 같은 오류를 일으킵니다.  패널에서 다시 추가시키면 되지만 매우 성가십니다.

그래서 다시 구글신의 도움을 받아보니, 역시 같은 문제를 겪은 분이 있군요.
출처 : http://ubuntuforums.org/showthread.php?p=5285840

요약을 해보자면,

sudo gedit /usr/lib/glipper/glipper

해서 파일을 연다음

#표시된 주석줄들과 import gobject 사이, 즉 20줄 이후(1.0기준)에

import time
time.sleep(8)

를 넣습니다.
아마 몇초 딜레이를 주고 실행시키는 명령으로 보입니다. 본인의 시스템에 맞춰서 숫자 8은 30까지 조절하시면 됩니다.